누구도 관심 갖지 않는 장애 불편 문제를 해소해 드립니다.

우승호
발행일 2023-03-08 조회수 38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 일상 속 장애 문제 접수 받아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제공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제공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에서 일상 속 다양한 문제들을 민원 접수 받는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동·편의·주거·교육·정보접근 등 분야에 상관없이 장애인 제도 관련 문제는 접수 가능하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운영하며 20명의 총·처장급 장애인단체 실무책임자들이 모여 분야별 전문가로서 논의하고 제도개선을 요구하는 협의체다.

  지난해 접수된 안건 중 20%가 외부에서 접수된 안건으로 청각장애 관련 대표 안건은 ‘인공와우 리튬배터리 기내 반입 개수 제한’ 으로 비행기를 타려다 인공와우 리튬배터리 소지를 저지당했던 한 청각장애인의 민원 접수로 시작되어, 국내 항공사 및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간담회까지 이어져 개선의지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만들었다.

2022년 장애인제도개선솔루현 활동 보고서
2022년 장애인제도개선솔루현 활동 보고서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장애인 일상에 연결된다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안건 접수를 받는다. 다만, 특정 개인에게만 해당되거나 문제가 상황적으로 일관되지 않는 등 개인 민원 접수는 지양되고 있다. 어떤 문제를 접수해야할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와 같은 기준을 참고하면 된다. 

1. 한 개인만이 아닌 비교적 보편적으로 겪을 수 있는 문제

2. 불편이 여러 번 발생해 개선 요청했으나 개선되지 않은 문제 

3. 단시간에 해결이 어려운 법이나 제도 등 사회 큰 틀보다 작으나 일상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문제

  신규 안건으로 제시하고 싶은 문제가 있다면 하단 첨부파일 양식에 맞추어 내용 작성 후 메일(mail@kodaf.kr)로 제출하면 된다. 민원 접수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다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02-783-0067)로 문의하면 된다. 

 

 

후원하기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
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후원하기     🚨제보하기
저작권자 © 이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