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청각장애인을 위한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 설치 의무화 청원을 대한민국 국회에 제출됐다. 승강기는 현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시설로 자리 잡았지만, 청각장애인들에게는 여전히 큰 어려움을 안겨준다.
청원인은 최근 청각장애학교에서 실시한 재난안전체험에서는 음성 출력기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히 느꼈으며, 승강기 고유번호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승강기 사고 발생 시, 승강기 안에 있는 비상 호출 버튼을 누르고 통제실에 연결되면 승강기 고유번호를 불러주어야 하는데, 청각장애인들은 통제실과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고 고유번호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청원인이 제안한 고유번호 음석 출력기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비장애인도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를 통해 사고 시 더 빠르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음성 출력기는 "승강기 멈춤 사고 발생. 승강기 고유번호 0000-0000." 같은 간단한 안내로 구조 요청을 원활하게 한다.
이 청원은 특히 청각장애인뿐만 아니라 어린이, 노인, 발달장애인 등 누구나 다양한 사람들이 승강기 사고 시 더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재난은 언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의 설치 의무화는 모두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조치가 될 것이다.
청원에 대한 동의 기간은 2024년 5월 28일부터 2024년 6월 27일까지이다. 보다 안전한 사회를 위해 많은 국민들의 동참을 바란다.
청원에 동의하러 가기
- 청각장애 사회 이슈를 세상에 알리는 청각장애 독립언론 이어뉴스(earnews.org)
- 이어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kordhoh@gmail.com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는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