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사고 시, 청각장애인 대처방법은

우승호
발행일 2024.06.03. 조회수 159

대한민국 국회, 국민동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 설치 의무화 청원

지난 28일, 청각장애인을 위한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 설치 의무화 청원을 대한민국 국회에 제출됐다. 승강기는 현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시설로 자리 잡았지만, 청각장애인들에게는 여전히 큰 어려움을 안겨준다.

청원인은 최근 청각장애학교에서 실시한 재난안전체험에서는 음성 출력기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히 느꼈으며, 승강기 고유번호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승강기 사고 발생 시, 승강기 안에 있는 비상 호출 버튼을 누르고 통제실에 연결되면 승강기 고유번호를 불러주어야 하는데, 청각장애인들은 통제실과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고 고유번호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청원인이 제안한 고유번호 음석 출력기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비장애인도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를 통해 사고 시 더 빠르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음성 출력기는 "승강기 멈춤 사고 발생. 승강기 고유번호 0000-0000." 같은 간단한 안내로 구조 요청을 원활하게 한다.

이 청원은 특히 청각장애인뿐만 아니라 어린이, 노인, 발달장애인 등 누구나 다양한 사람들이 승강기 사고 시 더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재난은 언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의 설치 의무화는 모두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조치가 될 것이다.

청원에 대한 동의 기간은 2024년 5월 28일부터 2024년 6월 27일까지이다. 보다 안전한 사회를 위해 많은 국민들의 동참을 바란다.

청원글 전문
승강기 안전사고 대처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 승강기가 멈추거나 전력이 끊기는 경우 승강기 안에 있는 비상호출 버튼을 누르고 통제실에 연결이 되면 승강기에 적혀있는 승강기 고유번호를 불러준 뒤 몸을 낮춰 대기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청각장애인은 통제실과 연결 되었는지 소리를 확인하기 어렵고, 승강기 고유번호를 불러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말소리를 낼 수 있더라도 명확하게 전달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근무하고 있는 청각장애학교에서 실시한 재난안전체험을 통해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승강기가 멈춘 두려운 상황에서 아이들은 핸드폰 앱을 이용한 음성변환기도 벌벌 떨면서 잘 사용하지 못했고, 인공와우를 착용한 아이도 두려움 때문에 "고유번호를 불러주세요."라는 소리에 반응하지 못했습니다.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아이들은 비상 호출 버튼을 누르고 아무 대답도 할 수 없었습니다.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가 있었더라면 버튼을 눌러 적극적으로 구조 요청을 시도하고 안전하게 구조를 기다리는 법을 배울 수 있었을 것입니다.
비장애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승강기가 멈춘 것에 놀라 말 한마디 못하고 울고만 있을 어린이. 또박또박 말하기 어렵고 승강기 안전 대처법이 미숙한 학생. 승강기 고유번호가 보이지 않아 당황하고 있을 노인. 공간에 갇혔다는 생각에 입이 떨어지지 않는 내 친구, 내 이웃. 당황해서 아무것도 못하고 있는 나. 모두를 생각해주세요.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는 거창한 시스템이나 기계를 만들어 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승강기 멈춤 사고 발생. 승강기 고유번호 0000-0000." 소리가 나는 버튼 하나면 됩니다. 그리고 이 버튼을 설치 의무화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재난은 시기와 사람을 가려가며 오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고 있는 모두가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 설치 의무화를 실시해주세요.
승강기 고유번호 음성 출력기 설치 의무화는 청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노인, 어린이, 발달장애인, 패닉에 빠져 입이 떨어지지 않는 비장애인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승강기 안전교육은 다른 안전교육에 비해 숫자 말하기, 당황하지 않고 말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많은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음성 출력기를 설치하면 버튼 디자인에 따라 교육이 따로 필요 없거나 '버튼 누르기'하나만 교육하면 되고, 실제 승강기 사고 시 더 빠른 구조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청원에 동의하러 가기

 

 

- 청각장애 사회 이슈를 세상에 알리는 청각장애 독립언론 이어뉴스(earnews.org)

- 이어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kordhoh@gmail.com

 

후원하기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
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후원하기     🚨제보하기
저작권자 © 이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