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OF 난청 유전자 인공와우 수술 치료 유일... 새로운 길 열려

우승호
발행일 2024.01.25. 조회수 100

릴리, OTOF 난청 유전자 치료제 결과 공개
AK-OTOF 1회 투여만으로 정상청력 회복해

  선천성 소아 난청은 신생아 1,000명 중 1명 꼴로 나타나며, 약 60~70%는 난청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진단받는다. 특히 선천성 소아 난청의 8%를 차지하는 청각신경병증 아동의 대부분은 OTOF 유전자 변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하여 OTOF 유전자 변이를 보유하고 있는 난청 아동과 가족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출처 : Akouos
출처 : Akouos

  지난 23일, 미국 제약사 릴리의 자회 아쿠오스(Akouos)는 10년 이상 고심도 난청의 아동을 대상으로 임상 1/2상 시험 AK-OTOF를 1회 투여한 후 30일 이내 정상 청력으로 회복된 것을 확인한 것을 발표했다. 

  AK-OTOF는 달팽이관의 내유모세포에 유전자 전달과 정상적인 기능성 오토펠린 단백질의 지속적인 발현을 통해 청각 기능을 회복시키도록 설계된 이중 아데노관련바이러스(AAV) 벡터 기반의 유전자 치료제다.

  OTOF는 신경전물질 분비에 관여하는 유전자로서 OTOF 유전자 변이에 의한 청각신경병증은 오직 인공와우 이식 수술을 통해서만 청력을 회복할 수 있고, 인공와우 수술에 따른 그 효과 또한 검증되었다.

  AK-OTOF-101 연구 참가 아동은 현재 11세로 태어날 때부터 심각한 청력 상실을 겪었으나 현재 AK-OTOF 1회 투여만으로 65~20dB HL의 역치로 일부 주파수에서는 정상 청력 범위 내에 회복되었다. 특히 수술적 투여 절차와 임상시험 요법 모두 내약성이 좋아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AK-OTOF를 투여받은 두 번째 참가자의 임상 연구 결과는 2월 3일 미국 이비인후과연구학회(ARO)에서 발표될 예정으로 결과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연구 결과를 발표한 릴리는 OTOF 매개성 난청이 유전자 치료제 임상시험의 일환으로 조사되는 첫 단일유전자 난청이라고 설명했다.

  AK-OTOF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 및 희귀소아질환 의약품으로 지정되었으며, 유럽의약품청(EMA)의 희귀의약품위원회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획득한 상태다.

  AK-OTOF-101 연구 적격 참가자는 AK-OTOF 단일 일측 달팽이관에 투여를 하며, 청성뇌간유발반응검사(ABR)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청력 회복의 변화를 평가한다.

  임상시험 책임자인 미국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존 저밀러 교수는 “난청 유전자 치료제는 전 세계 의사들과 과학자들이 20년 넘게 연구해 온 분야”라며 “이러한 초기 결과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청력을 더 잘 회복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아쿠오스의 CEO 겸 릴리 유전자치료부문 수석부사장 이매뉴얼 사이먼스 박사는 “이번 초기 결과는 유전자 의약품이 OTOF 매개성 난청 환자에게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을 강조하며 모든 사람이 건강한 청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는 자사 목표를 뒷받침한다”고 밝혔다.

  AK-OTOF-101 임상시험 연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진행 현황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https://www.clinicaltrials.gov/study/NCT05821959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미국 일라이 릴리(Lily)는 55개 이상 국가에서 임상 연구를 실시하는 147년의 탄탄한 역사를 보유한 전통의 제약회사이다. 감각신경성 난청을 포함한 내이질환 치료를 위한 동종 최초의 아데노관련바이로스 유전자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개발 중인 정밀유전의학 기업 아쿠오스(Akouos)를 지난 2022년 인수했다.

  아쿠오스(Akous)는 전 세계에서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과학, 내이 약물 치료, 유전자 치료제에 걸쳐 난청 치료제를 개발하는 유전자 치료제 전문기업이다.

  OTOF 돌연변이 유전자 치료제 뿐만 아니라 점진적인 청각 및 시각 손실이 동시에 나타나는 상염색체열성질환인 제3A형 어셔증후군에 대한 프로그램 AK-CLRN1, 단일유전자 난청 및 청력손실의 일반적인 형태에 대한 프로그램 GJB2, 청신경초종 치료를 위한 AK-antiVEGF 등이 포함된다.

 

- 청각장애 사회 이슈를 세상에 알리는 청각장애 독립언론 이어뉴스(earnews.org)

- 이어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kordhoh@gmail.com

 

후원하기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
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후원하기     🚨제보하기
저작권자 © 이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