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난청 어르신 보청기 구입비 지원

우승호
발행일 2023-05-15 조회수 29

65세 이상 수급자 또는 차상위 미등록 난청 대상
최대 117만 8천원 비용 지원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지난 해 9월 '화성시 노인 보청기 및 성인용 보행기 지원 조례'가 제정되면서 난청 어르신 보청기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관계 기업 및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성시 노인 보청기 및 성인용 보행기 지원 조례
화성시 노인 보청기 및 성인용 보행기 지원 조례

  이번 사업은 난청으로 일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경제적 이유로 보청기 구입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해 시가 보청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관내 1년 이상 거주한 만 65세 이상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중 6개월 이내 이비인후과 전문으로부터 난청 진단을 받았으나 한 귀의 청력손실이 40dB 이상 80dB 미만이고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dB 이상 60dB 미만으로 청력장애 진단이 어려운 어르신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최대 117만 9천 원이 지원된다.

화성시 제공
화성시 제공

  보청기의 사후관리가 중요한 만큼 지난 3월 공개 모집을 통해 사업 수행기관 3개소를 선정했다. 이에 이번 협약에 따라 디만트코리아, 굿모닝보청기, 오티콘보청기는 어르신 맞춤형 보청기 제작을, (사)대한노인회 화성시지회는 등록 회원 대상 사업 홍보 및 대상자 발굴을, 화성시노인복지관은 홍보 공간 제공, 상담 및 자원 연계를 담당하기로 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난청으로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서비스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처음 도입된 보청기 지원사업은 총 300명의 어르신에게 지원될 예정으로 화성시 지정 협약기관 3개소에서 선착순으로 지원한다.

 

- 청각장애 사회 이슈를 세상에 알리는 청각장애 독립언론 이어뉴스(earnews.org)

- 이어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kordhoh@gmail.com

 

후원하기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
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후원하기     🚨제보하기
저작권자 © 이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