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와우 수술에 대한 의견 대립, 이란 영화 '사운드리스'

우승호
발행일 2023-11-24 조회수 26

제 3회, 서울 남아시아 영화제, 서울 에무시네마에서 개최
오는 12월 4일(월), 영화 사운드리스 오후 8시 30분 상영

  서울 종로구 중심에 있는 복합문화공간 에무시네마에서 제3회 서울남아시아 영화제(3rd International Film Festival South Asia in Seoul)가 오는 12월 1일(금)부터 6일(수)까지 5일 간 개최된다. 

출처 : 에무시네마

  서울남아시아 영화제는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네팔, 부탄,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몰디브 총 8개국에서 제작된 영화로 국가별 박스오피스 최상위권 영화 및 국외 영화제 작품상 수상작을 선정하여 에무시네마에서 3회를 맞이하여 상영하는 영화제이다.

  이번 영화제는 'ALL IZZ WELL!'의 슬로건 아래 영화로 떠나는 남아시아 유람기를 담았다. 즉, 쉽게 볼 수 없는 남아시아 영화의 현재와 이들의 문화를 영화로 접할 수 있다.

Soundless | Iranian Film Festival
Soundless | Iranian Film Festival

  5일 간 상영되는 영화는 총 21편으로, 모든 영화는 한국어와 영어 자막이 제공된다. 이어뉴스는 이번 프로그램 중 12월 4일(월) 오후 8시 30분 상영하는 <Soundless> 작품을 흥미롭게 살펴보았다.

  이 영화는 이란에서 2019년 제작된 영화로 귀가 들리지 않는 아들의 인공와우 이식수술(Cochlear implant)에 대한 의견 대립으로 청각장애인 남편과 헤어진 한 여자의 이야기이다. 홀로 남겨지는 것이 두려운 아버지는 아들이 자신처럼 청각장애인으로 남길 바라며 수술을 막으려 한다.

Soundless | Iranian Film Festival
Soundless | Iranian Film Festival

  인공와우로 인해 왜 이 가족들은 서로가 헤어질 수밖에 없으며, 아버지는 '혼자'라는 두려움에 대해, 왜 수술을 반대한 것일까? 

  <Soundless>영화를 제작한 Behrang Dezfoulizadeh 감독은 "이란에서는 약 25만 명의 청각장애인이 있으며, 인공와우 이식수술이 1992년에 시작되면서 오랜 시간이 지나 많은 청각장애인들이 수술을 희망하지만 여전히 인식의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Soundless | Iranian Film Festival
Soundless | Iranian Film Festival

  이란의 인구는 약 8,900만 명 중 등록 청각장애인은 약 25만명으로 국내와 비교하면 많지 않으나, 현재 11개 병원에서 인공와우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약 1,500례 인공와우 이식수술이 시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인공와우 이식수술은 편측 귀 수술시 약 2,4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데 국내는 2005년 건강보험 급여제도화가 이루어지면서 20%의 비용만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이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약 6,500달러의 비용으로 아시아 국가에서는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 없이 수술이 가능한 수준으로 타 국가에서 이란을 방문할 수 있도록 의료관광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한다.

Aria MedTour

  이처럼 영화 <Soundless>는 국내 처음으로 한국어 자막으로 볼 수 있다는 점과 남아시아 국가의 인공와우에 대한 인식, 그리고 청각장애 사회의 문화를 국내 사회와 얼마나 다른지 차이점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오는 12월 4일, 영화 <Soundless>를 예매하고자 한다면 다양성영화 통합예매 사이트 디트릭스에서 예매 가능하다.

  한편 영화 <Soundless>는 2019년 제작되기까지 5년의 시간이 걸렸으며, 2020년 개봉 첫 해 이란의 제 38회 파르즈 영화제에서 처음 상영하여 최우수 첫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이 영화는 이란의 청각보조기기 솔루션 회사 Alltone Shenava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으며, 개봉 이후 오스트리아의 인공와우 회사인 MED-EL의 영화를 후원했다.

 

- 청각장애 사회 이슈를 세상에 알리는 청각장애 독립언론 이어뉴스(earnews.org)

- 이어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kordhoh@gmail.com

 

후원하기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
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후원하기     🚨제보하기
저작권자 © 이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