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대학교와 한국복지대학교는 지난 3월 대학 통합을 하며 한경국립대학교는 안성캠퍼스와 평택캠퍼스로 새 출발한다. 이에 지난 27일에는 평택캠퍼스에서는 청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일본 유일의 국립고등교육기관인 일본의 국립대학법인 츠쿠바기술대학(筑波技術大学, Tsukuba University of Technology)과 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대학은 ▲ 교직원 및 학생 교류 ▲ 국제회의, 심포지엄 등 공동개최 ▲ 장애 대학생 교육 시스템 개선 및 교직원 학술적 발전 도모 ▲ 출판간행물 및 연구 정보 교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협약식에는 츠쿠바기술대학의 이시하라 총장의 발제로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한(韓)․일(日) 공동계획’ 세미나도 함께 진행됐다.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장애인 고등교육으로 특화된 츠쿠바기술대학과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특히, 장애인 대학원 설치 관련 아이디어에 관해 양 대학이 적극 교류하고, 유니버설디자인 분야(Universal Design, UD)에서 산학연계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총장공약으로 밝힌 것처럼 츠쿠바기술대학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경국립대학교 평택캠퍼스는 장애인 통합 고등교육 거점 특성화 대학으로 장애인교육개발원, 사회통합대학원, 장애인 평생교육원, 고등.평생교육지원센터, 유니버셜디자인센터 등장애인 고등교육 및 산학연 거점 장애인 고급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고등교육 분야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 통합교육을 실현한다.
- 청각장애 사회 이슈를 세상에 알리는 청각장애 독립언론 이어뉴스(earnews.org)
- 이어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kordhoh@gmail.com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는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