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윤 교수,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상 수상

우승호
발행일 2024-05-03 조회수 25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최병윤 교수가 지난 제98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최병윤 교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최병윤 교수

  학술상은 최근 5년간 연구실적(국제 논문발표), 수상실적, 학회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합산해 점수가 가장 높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수여한다.

  최병윤 교수는 이 기간 동안 SCI나 SCIE 등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주저자(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총 51편의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서 선도연구자상(2018년), 석당우수논문상(2021년), 그리고 피인용논문상(2022년)을 수상한 바 있다. 또 이비인후과 관련 6개 학회서 상임이사를 역임했고 질병관리청 희귀질환 전문위원과 한국연구재단에서 의약학단 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최병윤 교수는 연구 활동 중 난청 유전자 돌연변이를 파악하고 청각을 되돌리는 정밀의료 청각재활연구에 매진했다. 최근 5년간 인공와우 수술 약 1000례를 성공적으로 시술했으며 이는 환자들의 난청 유전자 정보를 적극 활용한 결과다.

  아울러 난청 환자 중 특정 조건이 되는 환자만 시행했던 인공와우 수술을 다양한 종류의 고심도 난청 환자들로 확대했다. 수술 후 24시간 내 조기 매핑(인공 와우 소리 조절) 확립 등 난청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고 확립했다. 연구 결과를 산업화하기 위해 국내 최초 유전성 난청 진단 및 치료 회사(센소리큐어)도 창업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최병윤 교수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상을 받게 되어 이비인후과 의사이자 연구자로서 큰 영광이다”며 “난청 유전자 치료 개척 등 난청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해 더욱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청각장애 사회 이슈를 세상에 알리는 청각장애 독립언론 이어뉴스(earnews.org)

- 이어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kordhoh@gmail.com

 

후원하기

청각장애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이어뉴스
청각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기후원으로 청각장애 사회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세요.

 

💕후원하기     🚨제보하기
저작권자 © 이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0)